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이왜진 / 출처 : 네이버 / 뜻 : 이게 왜 진짜? / 어원 : 누가 봐도 기존 상식을 한참 벗어나 있거나 가짜임이 확실한 정보의 오용, 조작, 혹은 이를 이용한 어그로일 것 같은 제목의 글이 막상 진짜이거나 실화인 경우에 이게 왜 진짜임?을 줄여 '이왜진'이라고 한다.

 

2. 힘숨찐 / 출처 : 네이버 / 뜻 : 힘을 숨긴 찐따 / 어원 : 강한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다양한 이유료 숨기는 클리셰를 보여준다. 보통 힘이나 싸움실력을 숨기는 경우도 많지만 힘숨찐 패션이라해서 몸매를 숨기기도 한다. 힘숨찐의 다른 말은 사실 빙산의 일각이다.

 

3. 저메추 / 출처 : 구글 / 뜻 : 저녁 메뉴 추천 / 어원 : 점심메뉴추가인 점메추 파생어로 저녁 메뉴 추가이다.

 

4. 어쩔티비 / 출처 : 네이버 / 뜻 : 어쩌라고 티비나봐 / 어원 : 초등학생들이 유튜버를 도전 할때 ooTV와 같은 닉네임을 사용 한 것에서 유래 되었다는 설과 어쩌라고 가서 티비나 봐 라는 뜻에서 유래 되었다는 설이 있다.

 

5. 가즈아 / 출처 : 네이버 / 뜻 : 도박이나 투자에서 긍정적인 기대를 표현하는 감탄사로, 소망을 말할 때 사용되는 단어로 의미가 확장되었다. / 어원 : 비트코인이 유행하던 시기에 돈을 투자 할때 '가자!'라는 말을 길게 늘려 표현했던 것이라 한다.

 

6. 만반잘부 / 출처 : 네이버 / 뜻 : 만나서 반가워 잘 부탁해 / 어원 : 유튜브 혹은 관련 플랫폼에서 채팅방에서 시작 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7. 오놀아놈 / 출처 : 네이버 / 뜻 : 오우 놀줄 아는 놈인가? / 어원 : 인터넷 사이트에서 시작 된 말이, 지금은 많이 퍼지게 되었다.

 

8. 레게노 / 출처 : 네이버 / 뜻 : 레전드(legend)’를 ‘레게노(legeno) 읽어서 발음 하는 것 / 어원 : 대한민국의 인터넷 방송인인 우왁굳의 아내가 ‘레전드(legend)’를 ‘레게노(legeno)’로 잘못 읽은 것에서 유래한 말로, 뜻은 같다.

 

9. 잼민이 / 출처 : 네이버 / 뜻 : 유치한 초등학생들을 이르는 말 / 어원 : 트위치 도네이션의 어린 남자아이 목소리 TTS인 재민에서 유래했다.

 

10. 낄끼빠빠 : 출처 : 네이버 / 뜻 : 낄때 끼고 빠질땐 빠져라'의 줄임말 / 어원 : 인터넷 여초 커뮤니티에서 눈치가 없는 이에게 사용했던 표현이다.

 

11. 내로남불 / 출처 : 네이버 / 뜻 :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 어원 : 1984년 나온 잡지에 요즘 학생들의 농담이라고 소개되었고 1987년 발표된 이문열의 단편 '구로 아리랑'에도 등장한다. 1993년에는 '남이 하면 스캔들 내가 하면 로맨스'라는 제목의 책도 발간되었다.

 

12. 부바부 팀바팀 / 출처 : 네이버 / 뜻 : 부서 by 부서, 팀 by 팀 부서마다 다르고 팀마다 다르다는 직장인 용어 / 어원 : 취업사이트에서 시작 된 말로 '이 회사 어떤가요', '이 직종 할만한가요' 라는 질문에 달린 답이 시작이었다.

 

13. 갓생 / 출처 : 구글 / 뜻 : GOD(신)를 뜻하는 '갓'과 인생을 합친말로 부지런하고 남의 모범이 되는 삶을 사는 것을 말함. 어려운 것부터 쉬운 것까지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어원 : 아이돌 팬들 사이에서 열중하는 것의 정도가 지나쳐, 자신의 학업이나 본업에 지장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현실을 제대로 살자는 '갓생'이란 표현이 나왔고, 트위터, SNS, 커뮤니티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14. 왜요? 제가 oo한 사람처럼 생겼나요? / 출처 : 네이버 / 뜻 : 왜요? 제가 하하 어머니처럼 생겼나요? 라는 문장 / 어원 : 김옥정님(연예인 하하의 어머니)이 유행시킨 문장이라고 한다. 많은 상황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자격증을 합격 한다던지, 무언가 실수를 한다던지 했을 때, 예시로 '왜요? 제가 경희사이버대학교 다니는 사람처럼 생겼나요?' 와 같은 식으로 응용해서 사용한다.

 

15. 엄근진 / 출처 : 구글 / 뜻 : 엄격하고 근엄하고 진지하다 / 어원 : 인터넷 카툰으로 조교 그림 옆에 엄격, 근엄, 진지가 그려져 있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

 

16. 중립기어 / 출처 : 네이버 / 뜻 : 어떤 사건에 대해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반대 증거가 충분히 나올 만한 상황에서, 누구의 편도 안 들고, 의사표시를 안 하며 상황을 좀 더 지켜보겠다는 뜻 / 어원 : 인터넷 커뮤니티에 사건사고 기사에서 시작 된 용어로, 확실하지 않은 사건에 무분별한 비난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17. 고인물 / 출처 : 네이버 / 뜻 : 오래되어 활력이 없고 정체되거나 아예 쇠퇴하는 상태, 또는 그러한 집단에 속한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 진입장벽이 심하게 높아 신규 유입이 적은 게임의 상태 또는 신규 유입 유저에게 각종 꼰대짓을 함으로써 그런 상태를 부추기는 유저를 가리키는 은어다. / 어원 : 게임 관련 사이트에서 파생된 단어로 초보자가 도저히 진입 할 수 없는 게임에서 나타나는 단어이다.

 

18. 행복회로 / 출처 : 네이버 / 뜻 : 불행한 상황에서 어거지로 행복한 미래를 망상한다는 농담으로 사용된다. / 어원 : '실장석'이라는 일본의 만화에서 유래 되었다.

 

19. 탈룰라 / 출처 : 구글 / 뜻 : 의도치 않게 타인의 부모님에게 심한 말을 한 사람이 빠르게 태세를 전환하여 상황을 수습하는 모습을 표현할 때 쓴다. / 어원 : 영화 쿨 러닝에 나온 장면에서 파생된 인터넷 밈

 

20. 존맛탱 / 출처 : 네이버 / 뜻 : 맛있는 음식을 표현할 때 쓰는 감탄사로, '좆나'의 순화형인 '존나'와 '맛있다'를 합성한 비속어이다. / 어원 : 2000년대 중반에 기존과는 조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줄임말 열풍이 불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고 확산된 것으로 추정된다. 어미 처리를 귀엽게 바꾼 '존맛탱'이라는 변형이 주로 사용된다.

 

21. 플렉스 / 출처 : 네이버 / 뜻 : 부나 귀중품을 과시한다는 의미 / 어원 : 미국의 힙합 문화에서 온 용어 였으나, 2010년대 후반부터 한국 힙합 가수들의 영향으로 유행하게 되었다.

 

22. 갑분싸 / 출처 : 구글 / 뜻 : 갑자기 분위기가 싸해지다. / 어원 : 유튜브 동영상 몰카에서 파생되었다. 몰카 후 반응이 좋지 않으면 갑분싸 라며 댓글을 다는 것이 시작이었다.

 

23. 갓플란트 / 출처 : 네이버 / 뜻 : 갓(GOD)+임플란트 합성어로 옛 정치시각에 묶여 있지 않은 노인들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 어원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도마에 올라 2016 민중총궐기가 이루어지고 있을 때 시민들과 함께 피켓을 들고 시위에 참가하던 노인 분을 지칭한 말이 되었다.

 

24. 내돈내산 / 출처 : 구글 / 뜻 :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 / 어원 : 유튜브에 제품에 대한 리뷰를 주로 하는 유튜버들이 쓰기 시작했다.

 

25. 리즈시절 / 출처 : 네이버 / 뜻 : 리즈 시절은 특정 인물이나 단체의 '황금기', '전성기' 또는 '왕년'을 가리키는 유행어로,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프로 축구단인 '리즈 유나이티드 FC'를 줄인 '리즈[와 '시절(時節)'의 합성어이다. 정확하게는 이미 지나간 과거의 전성기라는 뜻으로 "현재는 예전만 못하다"라는 전제가 붙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흑역사의 반대말로 생각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 어원 : 시초는 박지성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활약하던 때에 해외축구 관련 팬 사이트에서 같은 팀의 경쟁자였던 앨런 스미스의 과거 소속팀 리즈 유나이티드 전성기 시절을 지칭하던 것에서 비롯되었다. 처음에는 축구 커뮤니티의 은어로 시작했으나 2009년 말부터 인터넷 곳곳에 널리 퍼졌고, 이후 지속적인 유명세를 타며 다른 분야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유행어가 되었다.

 

26. 안알랴줌 / 출처 : 네이버 / 뜻 : 사람들의 관심을 유발할 내용을 던져 놓고는 관심을 갖은 상대방에게, 갑자기 새침을 떼며 '안알랴줌'하는 상황이다. / 어원 : 카카오스토리에서 일반인 두 사람의 대화에서 시작된 유행어

 

27. 희망고문 / 출처 : 구글 / 뜻 : 어떻게 해도 절망적인 결과만이 기다리는 극적인 상황속에서 주어진 작은 희망으로 인해 오히려 더 괴롭게 되는 상황을 일컫는 단어 / 어원 : 19세기 프랑스 소설가인 빌리에 드 릴라당 이 쓴 단편 소설「희망이라는 이름의 고문」에서 나온 표현

 

28. 방구석여포 / 출처 : 네이버 / 뜻 : 사회에서는 매우 소심하고 인터넷 또는 특정 집단에서만 위풍당당한 사람을 삼국지연의에서 위세가 대단했던 여포를 빗대 방구석 여포라고 부른다. / 어원 :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유행어로, 악성 댓글을 쓰는 사름들에게 주로 사용했다.

 

29. 뇌절 / 출처 : 네이버 / 뜻 : ‘1절, 2절, 명절에 큰 절, 카카시 뇌절까지 하네’라는 문구가 유명해지면서 같은 것을 지겹게 반복하는 행동을 가리키는 말로 자리 잡았다. 1절만 하자는 절 드립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뜻으로 쓰이고 “1절만 하지 않고 뇌절한다”는 식으로 말하기도 한다. / 어원 : 만화 나루토의 등장인물인 하타케 카카시를 이용한 밈이 널리 퍼지면서 그 주력기인 뇌절을 비웃는 글들이 계속해서 올라왔고, 끝도 없이 올라와 질린 사람들이 그만하라면서 비난했다.

 

30. 대인배 / 출처 : 네이버 / 뜻 : 그릇이 넓고 마음이 관대한 사람 / 유래 : 만화가 김성모의 작품 럭키짱(1998~2000)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정설이다. 김성모 작가 본인의 언급에 따르면, 김성모의 고등학교 친구 안병만 씨가 김화백 본인을 소인배로 몰아가며 “너는 소인배지만 난 대인배야.”라고 입버릇처럼 말한 것에서 따온 것이며, "소인배'는 '소인'이니까 당연히 반의어는 '대인'이 들어간 '대인배'일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넣은 대사라고 한다. 그런데, 나중에 찾아보니까 의외로 이게 없는 단어라서 당황했다고 한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