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사에서 가장 더러운 전쟁을 논할 때 반드시 꼽히는 전쟁 중 하나인 아편전쟁으로

 

영국은 중국과의 무역에서 항상 손해를 보고 있었는데, 중국의 도자기와 차(Tea)는 매우 인기가 있는 반면, 영국의 모직물과 면화는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영국이 자신들이 이득을 볼 수 있는 여러가지 조항을 중국에게 요구했으나, 당연히 중국은 거부하게 됩니다.

 

그러자 영국이 중국과의 무역을 중단하겠다고 협박했으나, 중국은 그러든지 말든지라고 콧방귀도 끼지 않았습니다.

 

그런 반응에 화가난 영국이 대량의 아편(마약)을 중국에 뿌리고 유통시키게 됩니다.

 

그 결과 중국에서는 아편 중독자들이 급속도로 늘어났고, 그로 인해 중국의 부가 빠져나가 재정에 심대한 타격을 입은 것은 물론, 사회 기강이 늘어지게 되면서 범죄율의 증가 등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며 국가의 질서가 무너지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러자 중국에서는 아편을 금지시키고 완전히 없애려고 했고, 영국에 "다시는 중국에서 아편을 취급하지 않겠다고 서약하면 다시 교역을 하겠다"고 제안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영국이 거부하게 됩니다.

 

두 나라가 그러는 동안, 할 일이 없어진 중국 내 영국 상인들이 술이나 마시고 놀다가 중국인을 살해하는 일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중국은 영국에 범죄자를 데려가 처벌하라고 요구하였는데, 그 역시도 영국이 거부하게 됩니다.

 

화가 난 중국이 무역은 물론 완전 국교 단절을 선언하고, 영국인들을 모두 쫓아내겠다고 전달하게 됩니다.

 

영국은 중국을 침략하여 강제로 개항해 교역을 재개하고자 합니다.

 

 

 

이 더러운 전쟁의 결과로 중국 홍콩이 영국에 넘어가고, 광저우 등 중국의 5개 항구가 강제로 개방되고, 엄청난 금액의 배상금을 영국에 지불하고, 영국을 중국의 초법적 최혜국(관세 문제는 물론, 영국인이 중국에서 범죄를 저질러도 중국이 처벌하지 못함)으로 대우하게 됩니다.

 

이 소식에 프랑스, 독일, 러시아, 미국 등 다수의 열강이 여러가지를 빌미로 삼아 자기들도 중국과의 전쟁 및 참전을 선언, 다시 전쟁이 시작되어 서양의 중국 집중 다굴과 같은 상황이 펼쳐졌고, 그 결과 중국은 베이징까지 함락당하는 치욕을 겪어야 했습니다.

 

중국 역사상 최악의 암흑기이자, 동서양의 우열 관계가 완전히 서양의 우위로 넘어가게 되고, 이후 동아시아 전체가 서구에 약탈당하게 된 신호탄이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