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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에도시대를 직접 열었던 일본에서 가장 영향력이 강한 인물이지만, 한국에선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밀려 그렇게 유명하진 않은 편 입니다.
하지만 그가 일본의 에도시대를 직접 열면서, 구시대의 대규모 반달리즘 사건이 하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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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쿠가와는 쇼군이 되자마자 바로 전국에 있는 모든 크고 작은 성들의 갯수를 조사했습니다. 그렇게 알게 된 전국에 있는 성들의 갯수는 총 3000여개였으나, 도쿠가와는 이 성들 중 170여개만 남긴 채, 모조리 부숴버리라고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것을 일국일성령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후로도 신축은 물론 개축, 중축, 복구조차 세세히 허락을 맡아아만 가능했습니다.
그렇게 수천 개의 성들은 대규모 반달을 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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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본은 또 다시 1873년에 같은 짓을 반복하게 되는데, 당시에 남아있던 170여개의 성들 중 3분의 2를 허물라고 지시를 내린 것이었습니다.
구시대 유물 청산하고자, 서양화를 이룩하겠다는 메이지 정부의 확고한 의지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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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폐성령이라 하는데, 지금도 일본인들은 이때의 폐성령을 흑역사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일본 스스로 자체적으로 수천개의 성을 부쉈고, 거기서 살아남은 성도 대규모 반달을 자행했던 대사건이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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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불훼석
1868년 4월1일 오전 무장한 한 무리가 히에신사 경내에 난입하게 됩니다.
그리고는 신관(神官) 출신의 신위대(神威隊) 50명, 인부 50명, 히에신사의 사사(社司)와 궁사 20명 정도로 구성된, 이 무리는 새 정부의 취지라고 하면서 스님들에게 본전(本殿)의 열쇠를 요구합니다.
스님이 거절하자 그들은 경내로 들어가 불상, 불경, 불구 등을 닥치는대로 파괴하고 불을 질렀습니다. 이때 불타버린 불상, 불경, 불구 등이 124점에 이르고, 귀금속 장식품 등 48점이 약탈되었다고 전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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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건의 직접적인 발단은 정부의 한 포고령이었습니다. 1868년 3월28일 신기사무국은 '불상을 신체(神體)로 삼는 신사는 이후부터 바꾸도록 하고, 본지(本地)라 하여 신사에 안치한 불상 혹은 방울, 범종, 불구 등을 조속히 제거할 것'이라고 지시했습니다.
이 포고령이 결국은 불상, 불경, 불구 등을 파괴, 소각하는 반달리즘으로 번진 것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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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같은 형태의 사건은 히에신사에 한 곳에서 그치지 않고 일본 전역으로 퍼지게 됩니다
당시 일제는 천황을 정점으로 하는 제정일치의 사회가 전통신앙이며, 천황가(天皇家)의 신앙이기도 한 신도에 의해 운영되는 것을 지향했습니다.
이를 위해 신정부는 그때까지의 신불습합을 거부하며 신도와 불교를 엄격히 구분하는 신불분리령을 포고하였고, 이것이 폐불훼석이라는 미증유의 사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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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피해는 이로 말할 수가 없었습니다.
메이지 정부를 수립했던 사쓰마 번에서는 막부가 붕괴하기 전부터 이미 폐불훼석이 철저하게 이루어졌으며, 1616개의 사원이 강제 폐업 당했고, 당시 2966명에 달했던 승려 중 약 1000명이나 체포 되는 결과를 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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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밖에도 승려들에게 육식을 강요했으며, 강제환속 사찰통폐합 장제의식 박탈 등 이어지며 대규모 반달리즘 이외에도, 사상적으로도 엄청난 탄압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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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일국일성령, 폐성령, 폐불훼석은 가히 일본판 문화대혁명으로, 중국에서 마오쩌둥이 소림사를 부수고 공자묘 파헤친것처럼, 일본은 그보다 100년 일찍 자기들 문화재를 직접 손으로 다 때려 부순 것입니다.
근대 동아시아에서 이보다 더 큰 규모의 큰 반달리즘 사건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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